녹색연합은 조선일보 등 일부 언론이 시민단체를 근거 없이 악의적으로 폄하하여 명예를 훼손한 것에 대해 법적으로 대응할 것임을 알려드리며, 이에 대한 입장을 표명합니다.

조선일보 주장에 대한 녹색연합의 판단은 이렇습니다.

□ 정부의 지원을 받아 친정부적인 활동을 한다는 악의적인 주장에 대해
먼저 조선일보가 제기한 정부의 시민단체 지원금은 한나라당이 집권했던 김영삼 정부시절, 정무장관이던 현 한나라당 김덕룡 원내대표가 공익적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시민단체의 공공프로젝트를 국민의 세금으로 지원하기 위한 제도로 신설되었고, 이후 지원규모가 확대되어 왔습니다.  선진국의 경우, NGO에 대해 우리나라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많은 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녹색연합도 정부부처 및 재단의 사업 공모에 응모, 선정됨에 따라 프로젝트로 수행한 바 있고 2003년 국정홍보처 지원금의 경우 전국하천조사사업으로 사용된 바, 이미 녹색희망을 통해 수입,지출내역으로 공개되어 있던 사업입니다.


□ 정부의 지원을 받으면 시민단체의 독립성, 순수성이 훼손된다는 주장에 대해.
정부의 재정적 지원을 받아 수행하는 공공프로젝트는 국가기관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을 공익적 목적의 활동으로 민간단체가 대체하거나 보완하는 것입니다.  여기엔 당연히 시민단체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전제로 한 것이고 정부의 지원이 시민단체의 독립성을 훼손한다는 주장은 현대사회의 국가와 시민사회의 협력관계에 대한 몰이해라고 이해할 수밖에  없습니다.


□ 정부지원과 총선시민연대 낙선운동이 관련되어 있다는 식의 내용에 대해
정부지원 공공프로젝트와 총선연대의 낙선운동이라는 별개의 사안을 하나로 묶어 마치 시민단체가 친정부활동의 대가로 돈을 받아 챙긴 것처럼 악의적으로 매도하고 있습니다.  총선연대는 국민의 후원금과 소속단체의 분담금으로 활동한 것이며, 그 내역 역시 공개되어 있습니다.  ‘정부 돈 받고 낙선운동’이라는 9월 1일자 조선일보 기사제목과 내용은 사실과 무관하며, 거론된 시민단체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는 바, 법적 대응할 방침입니다.


■ 녹색연합은 회원님들에 의해 자립하는 조직을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녹색연합은 정부와 기업과 시민단체의 건강한 협력이 문제가 된다는 판단을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조선일보식의 불필요하고 의도된 문제제기에 휘말리지 않고자 하는 바램이 있고,  또한 시민단체 지원 방식이 정부의 직접적 지원보다는 기금화된 형태로 민간이 운영, 지원체계를 갖추는 것이 옳다고 주장하여 왔습니다.  녹색연합은 이러한 판단 하에서 정부 지원금에 의한 사업을 줄여왔고, 올해부터는 정부지원프로젝트를 진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녹색연합은 궁극적으로 조직의 운영 및 활동, 사업이 회원님들에 의해 재정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만들어나가려 합니다.


녹색연합은 회원님들과 함께 건강한 시민사회, 녹색세상을 구현하기 위한 힘있는 활동을 펼쳐낼 것이며, 정부와 의회, 언론과 기업에 대한 감시와 비판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것입니다.


2004. 9. 7. 녹색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