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만 가는 미군기지, 깊어만 가는 시름 - 평택/오산

 활동이야기/군환경       2002. 5. 10. 00:00  l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오래 걸어서 지친 것이 아니었다. 무지막지한 소음이, 이땅의 현실이 고달파서 순례단 한 사람 한사람은 더욱 피로를 느끼는 듯 하다. 하지만 가야할 길이 멀기에 지친 몸과 마음을 추스렸다. 오늘은 K-55 오산 미군 기지를 따라 한 바퀴 완전히 돌고 의왕시 백운산 기름유출사고 현장을 오른 후 다시 파주로 간다.

[img:20020510_gf0101.jpg,align=left,width=250,height=188,vspace=5,hspace=10,border=1]한국에 있는 쉰다섯 번째 기지라는 뜻인 K-55 오산미군기지 정문에는 신장쇼핑물이 있었다. 미군 달러를 벌어들이기 위해 세워진 쇼핑몰은 간판은 영어, 가격표는 달러로 되어 쓰여 있다. 기지를 중심으로 형성된 상권은 기형적인 모습을 띄고 있다. 윤락가에서 일하고 있는 여성들의 성병검사를 미군에서 실시하고 있고, 9.11 테러 이후에는 미군이 쇼핑몰 반대편까지 나와 출입을 통제했다고 한다. 미군의 기지 영외 통제는 불가능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자신의 지역을 이탈하여 권한 이상의 권한을 행사하고 있다.

오산 미군기지의 우편 수신처는 캘리포니아 U.S.A, 일주일에 두 번 민항기가 미국과 한국을 오가며 대한민국 외무부의 통제 없이 누구든 또 어떤 물건이든 오갈 수 있는 대한민국의 행정력과 법이 미치지 않는 공간이다. "검역체계가 미군에 의해 독자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열화 우라늄탄, 전술 핵 등 군수물품의 유입이나, 탄저균 등이 유입된다면 우리나라는 무방비로 노출된다. 허술함의 정도는 미군이 우호적인 지역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지주와 지역인사들을 초대하여 여권, 비자 발급 없이 알래스카 관광을 시켜주었다는 소문이 떠돌 정도이다" 순례단에게 기지를 안내해 준 평택의 미군기지 활동가 최일수(새물결청년회 통일분과장)씨의 말이다.

[img:20020510_gf0102.jpg,align=right,width=188,height=250,vspace=5,hspace=10,border=1]오산 미군기지는 200만 평의 땅에 미7공군 사령부가 있고 태평양 공군비행을 통제하는 곳이다. 매향리의 폭격사격도 이곳의 통제를 받아야 가능하다. 오산 미군기지라는 이름을 갖고 있지만 실제는 평택시 송탄 일대에 기지는 자리 잡고 있다. 평택에는 K-55 이외에도 4개의 기지가 더 있고 앞으로 2개가 더 들어올 예정이다.

순례단의 K-55 정문 출현에 잔뜩 긴장한 미군은 경찰차와 지프차를 앞세워 미군기지 철책 안에서 순례단을 호위(?)하기 시작했다. 미군은 순례단에게 미공군기지 항공기 소음의 진수를 들려주기로 작정한 모양이다. 전투기의 연이은 출격과 착륙으로 걷는 내내 손으로 귀를 막아야 했고, 순례단의 머리 백 미터 정도 위로 낮게 날아가는 것도 있었다.

K-55 정문을 끼고 돌면 과거에 군수물자를 나르던 철로를 만나게 된다. 구(舊)탄약고에 탄약을 주로 나르던 이 철로는 70년 말 이후로는 사용되지 않고 있다. 현재는 철조망을 쌓아두는 공간으로만 사용되고 있어 더 이상 군사목적의 땅이 아님에도 반환되지 않은 상황이다. 미군이 구탄약고의 대체 공여지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구탄약고 주변은 탄약성분으로 인한 토양오염이 매우 의심되지만 현재 어떤 조사도 실시할 수 없는 상태다.

[img:20020510_gf0103.jpg,align=left,width=250,height=188,vspace=5,hspace=10,border=1]K-55 후문을 지나면 농지를 길게 끊어 놓은 착륙유도등을 볼 수 있다. 구장터 마을 한가운데에 있는 착륙유도등은 까만 밤을 대낮처럼 밝히기 때문에 주민들은 수면부족에 시달리고 주변 비닐하우스 안의 농작물들은 백야 현상으로 피해를 입고 있다. 마을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과거에는 장터가 열리던 마을로 지역 경제의 중심이 되었던 마을이지만 지금은 비행기 엔진에서 나오는 열기와 바람으로 생기는 후폭풍과 소음으로 마을에는 빈집도 늘어났고 대부분의 집들이 벽에 금이 가 있어 과거의 활기찬 분위기를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2007년까지 단계적으로 미군기지로 수용될 이 마을들은 이제 지쳐 오히려 정부가 하루빨리 수용해 주기를 기다리기 까지 한다고 한다.

순례단이 이 곳에 도착한 한낮에도 착륙유도등은 환하게 불을 밝히고 있었다. 미군은 일반 전기료보다 35%나 싼 값으로 전기를 공급받고 있는데다 그 전기료마저 상습체납하기 일쑤다.

K-55 철조망부터 진위천변 안쪽까지 모두 50만평은 새로 수용될 지역이다. "난 평생 농사 밖에 지어보지 않았는데 이제 돈 주고 다른 데에 가서 살라하면 뭘 먹고, 뭘 하며 사냐! 농지가 대부분인 이곳에서 평생을 살아온 주민들은 깊은 시름에 빠져있다. 초기의 미군기지 수용에 끝까지 거부했던 한 할머니의 집은 ㄷ자 모양의 외곽 철조망 안에 있다.

[img:20020510_gf0105.jpg,align=right,width=188,height=250,vspace=5,hspace=10,border=1]"소음이 심하죠?" 하고 가까이 다가가 크게 몇 번을 묻자 "괜찮아, 살만해"라고 대답하신다. 그러나 이미 귀가 거의 들리지 않는 듯 했다. 고향을, 집을 지키는 일이 할머니에겐 귀가 먹는 아픔보다는 더 소중한 것 이었나보다.

사람들이 쉽사리 접근하지 못하는 기지와 하천이 맞닿아 있는 곳의 땅은 단단했다. 발목까지 자란 풀들을 걷어내면 매립된 불법폐기물과 콘크리트들이 흉물스런 모습을 드러낸다. 불법폐기물을 하천 앞에 버리고 이를 흙으로 살짝 덮어 놓은 것이다.

철조망 안으로 건축폐기물과 쓰레기들이 쌓여있는 것이 보였다. 이도 잠시, 조금 앞으로 가자 복토를 위해 하천 흙을 퍼가고 복토하는 현장을 목격할 수 있었다. 폐기물 적재와 매립은 지자체와 협의하여 진행해야 한다. 단순히 쌓여있는 경우에도 비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침술수가 생겨 주변의 물과 땅을 오염시킬 수 있다. 매립은 더욱 까다로워 지정되지 않은 곳에서는 어떠한 매립도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미군은 어떤 절차나 조치 없이 매립과 적재를 오랫동안 지속해서 해오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황구지천은 이미 썩은 물이 되어가고 있었다.

여기서 나온 기름을 퍼다가 팔았다.

미군기지로 입은 상처는 단지 소음만은 아니다. 멀지 않은 곳, '쐐기다리'가 나타났다. 다리명은 '금각교'이지만 주민들은 '쐐기다리'라 부른다. 즉 석유다리이다. 이곳은 미군기지의 기름유출 사고가 있었던 곳으로 항공유 JP-3 가 70∼150여 드럼이  유출되었다. 주민의 증언에 따르면 불을 붙이면 불이 물위를 둥둥 떠다닐 정도였고, 여기서 나온 기름을 퍼다가 팔기도 했다고 해 유출의 양과 정도를 짐작케 했다.

[img:20020510_gf0104.jpg,align=left,width=250,height=188,vspace=5,hspace=10,border=1]이곳에서 기름유출이 과거부터 계속 이어져 왔고, 지금도 장마 때마다. 대량의 기름이 쏟아져 내려오고 있다. 문제가 되자 평택시에서 5,000t을 하수종말처리장에서 처리하고 있지만 미군기지에서 생산되는 15,000t을 모두 처리하지 못한다. 전량처리가 되지 않고 있어, 나머지10,000t은 어딘가에 몰래 버려지고 있다.

오산 K-55 정문에서 출발해 걸어서 기지를 돌아 다시 정문으로 돌아오기까지 걸린 시간 총 4시간 30분, 차로 한바퀴 돌려면 1시간 30분이 걸린다. 이 큰 기지에 다시 50만평이 확장된다고 한다. 군산과 평택에서 순례단은 주한 미군이 확실히 공군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군산탄약고 중설, 평택기지 확장 및 탄약고 증설은 무기의 비축량이 더욱 증가한다는 것이고, 공군기지의 증설은 F-15K 항공기 구입과 일맥상통한다. 결국은 한반도가 미국의 MD 정책 추진을 위한 사전준비를 착실히(?) 해나가고 있음을 우리는 미군기지 현장에서 목격할 수 있었다. 살 떨리는 사실이다.【녹색순례 특별취재팀 - 사이버 녹색연합】


미군이 세입자이지, 주인이 아니다.

(인터뷰) 김용한 / 우리땅 되찾기 전국기지공동대책위원회 위원장

[img:20020510_gf0107.jpg,align=left,width=221,height=194,vspace=5,hspace=10,border=1]미군기지 집회와 토론회의 단골 사회자, 구수한 입담으로 긴장된 사람들의 마음을 순식간에 녹여주는 김용한 위원장(우리 땅 되찾기 전국기지공동대책위원회 위원장)을 평택에서 만났다. 김용한 위원장은 모두가 기지 이전을 이야기할 때, 아니다, 기지 반환이어야 한다고 주장해 기지 운동의 새로운 지향을 연 사람이기도 한다. 평택의 미군기지의 추가 확장 계획으로 요즘 그의 활동은 더욱 바빠졌다.

- 순례단이 묵고 있는 숙소인 평택 황구지리 마을회관에서 들리는 비행기 소음이 굉장히 심각하다 . 평택 역시 미군기지로 인한 소음피해가 매우 심각한 것 같은데, 상황이 어떠한지

"비행기가 뜨는 지역인 황구지리 뿐만 아니라 평택 전 지역에 미군기지로 인한 소음문제가 심각하다. 송탄 지역의 아파트들은 건물 사이로 비행기 소음이 공명현상을 일으켜 더 소음이 심각하다. 진위천 너머의 회화리, 적봉리는 비행기 선회 지역으로 황구지리 못지않은 소음피해가 있고 캠프 험프리의 보통 쌍발기라 불리는 헬기가 착륙하는 지역은 기와지붕이 내려 앉는 듯한 진동이 심해 건물 곳곳에 실리콘과 콘크리트를 짓이겨 놓고 지붕이 날리고 균열이 생기는 것을 막아놓은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현재 10개 마을 이장과 통장들이 힘을 모아 소음 소송단을 구성하였고 소음피해 조사비용을 평택시에 요청하였다. 1억을 요청하였는데, 3천만원으로 배정되어 피해 현황에 대한 용역을 준비하고 있다. 그리고 주민들은 자체적으로 변호사를 선임해 소송을 계획하고 있다."

- 연합토지관리계획으로 평택은 454만평 5개 기지에서 7개 기지로 확장될 예정이다. 기존 기지도 확장되고 새로운 기지도 이전될 상황인데,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평택 기지 주변의 마을들은 13년전에 용산미군기지가 이리로 이전해 오는 것을 막은 저력이 있는 곳이다. 그때 마을을 수용하려 하자 주민들의 반대운동이 거세져서 결국은 실패를 하고 말았다. 그래서 이번에는 논과 밭 위주로 수용을 하려하고 있다. 추가로 확장될 50만 평에는 고덕면에 있는 탄약고와 편의시설, 아파트 1,800여 채를 지을 예정이다. 9.11 테러 이후 영외 출입을 꺼리는 미군을 위해 기지 안에 시설을 두려는 것이다. 논과 밭이라 하지만 주민들의 생존터인 땅이 수용되고 주민들은 기지의 탄약고를 바로 앞에 두고 살아가게 된다. 게다가 기지 2개가 더 추가될 계획이라 상황이 심각하다. 최근에 '평택미군기지 확장반대 시민대책위'를 평택시민연대 등 시민단체 대부분이 결합하여 구성되었고 주민의식도 상당히 높아진 상태라 싸워볼 만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다가올 지자체 선거 국면에도 시장, 시의원, 구의원에 적극 출마해 미군기지 문제를 여론화할 계획이다. 평택의 오산미군기지 확장은 미국은 MD 계획의 일환으로 공군 위주의 군 전력 개편의 하나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미국이 공군무기를 더 많이 팔아먹기 위한 수작이기도 하다. 공군의 무기가 육군의 무기보다 더 비싸지 않은가. 걸프전 이후 패트리어트가 이곳에 배치된 것처럼 전략개편은 무기 판매와 연결될 수밖에 없다."

- 평택에서 기지 확장과 이전을 반대하면 또 다른 지역에 이전문제가 불거질 수 있을 텐데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

"사실, 추가 되는 기지는 원주와 하남의 미군기지가 이전되어 오는 것이다. 한번은 원주에서 기지 이전 자축행사에 나를 초대하였다. 그때, 결혼식에 초상을 치르는 상주에게 축사를 부탁하는 꼴이 아니냐고 반문했었다. 결국 기지 이전은 대안이 아니다 라는 말을 하고 싶다. 기지 이전이 아닌 반환을 주장해야 한다. 그러면 미군은 어떻게 해냐 하냐고 묻곤 하는데, 주인이 세입자에게 나가달라 하면 집을 구하든 말든 그건 세입자가 알아서 할 일이지 주인이 고민할 것은 아니다. 미군은 세입자이지, 주인이 아니다. 주인인 우리가 미군기지 반환을 당당히 요구해야 한다. 우리가 미군기지의 이전대책까지 고민할 필요는 없다."

김용한 위원장은 종종 '한국에 카투사가 있다면 일본에는 자투사, 필리핀에는 피투사 뭐 이런 게 있어야 하는데 카투사라는 제도는 한국에만 있다. 이 카투사는 미군에 배속된 한국군이라는 뜻인데 진정 미군이 우리를 지원하기 위해 이곳에 와 있다면 한국군에 배속된 미군이 되어야 하는게 아닌가.'라는 표현을 한다. 미국의 MD 체제로 한반도 한 지역 주민들의 삶이 파괴되고 있고 한반도 전체의 평화가 위협받고 있는 지금. 군뿐만 아니라 이 땅r과 이 땅의 삶 전체가 미군에, 미국에 배속되어 있는 게 아닌지 씁쓸한 생각을 갖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