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자연학교 후기> 푸른 아침가리골에서의 2박3일

 녹색아카데미/활동·현장       2005. 8. 11. 10:49  l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푸른 아침가리골에서의 2박3일


글 : 정미경



[imgleft|dscn050811_01.jpg|300| |15|1]언제나 어디론가 떠난다는 것은 가슴설레기 마련이지만 내게 있어 이번 어린자연학교로의 떠남은 그 어느 때보다 더욱 설레였고 더불어 긴장감의 연속이었다.
아마 처음으로 맡아보는 "어린이자연학교 모둠선생님"이라는 조금은 무거운 책임감 때문이었으리라. 그러나 그러한 무거움도 아이들의 눈망울 속에서는 이내 녹아버리고, 모두의 두근거리는 한걸음 한걸음이 모여 즐거움으로 가득 찬 버스는 서울 한복판 신촌을 떠나 강화도로 향했다.


"잘 놀고! 잘 먹고! 잘 싸고!" 언뜻 들으면 의심스러워 보이는 이 외침들과 함께 입학식은 시작되었고 이어 모둠별 구호 만들기 노래 만들기에 이어 생태농법 체험으로 오이와 깻잎을 땄다. 생각해 보면 생태농법체험이, 자기네들이 직접 씨 뿌리고, 키우고, 거두어들일 수 있는 여건들이 아니어서 형식적일 수도 있지만 이 아이들이 회색빛 하늘 아래서 회색건물들 안으로 숨바꼭질하고 있을 때 스스럼없이 크고 맺어 온 열매며 잎들이기에 회식우리에서 나온 얇은 손들로 그들을 만져보고 느껴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큰 위안과 행복이 되었으리라 믿는다. 이렇듯 열매들과 건강히 악수하고 푸른 하늘과 입맛추고 그 속에 공기들과 포옹하고 ……. 아쉬워 할 시간도 없이 한여름 긴 낮은 가고 아이들은 짧았던 하루의 과정들은 마무리하고 곱씹으며 나름의 환경일기를 쓰고 잠자리에 들었다.

[imgright|dscn050811_02.jpg|250| |15|1]다음날 아침 다시 맑은 기운으로 체조와 요가를 하며 하루를 시작했다. 자연의 사랑이 흠뻑 들어간 자연물들임, 치자 염색을 했다.

그리고 갯벌체험!!

우리가 조금이라도 예전엔 아무것도 걸치질 않았을 존재였음을 느끼게 해주는 뻘 밭에서의 한바탕 어우러짐들!!
나는 아이들이 여기에 배우러 것이 아니라 스스로 느끼고 자라러 온 것이라 믿는다.
우리 모두의 자세가 고요할수록, 새소리는 크게 들려오고 바람결과 하늘빛은 짙어지고, 뻘이 품은 생명소리가 더욱 크고 시리게 들려왔다. 발등을 때리는 물결은 더 감동스럽게 다가왔다. 그 안에서 느끼고 자지러지고…….

아이들은 더 없이 크게 호흡 할 수 있었고 더욱 크게 풀잎들을 한 아름 품으로 안아 볼 수 있었다. 또 다시 하루의 해가 저물고 아이들은 모둠별 장기자랑을 하며 자연 속 친구들이 시샘할 만큼 재미있게 놀았다.

[imgcenter|dscn050811_03.jpg|500| |0|0]
이제 정말 놀고 싶은 만큼 실컷 놀았다!! 내가 설레임으로 맞이한 이 땅에서 언제나 그랬듯이 배우고 가르치는 일들이 나눠진 것이 아니라 모두 함께 호흡하고 느끼고 고마워하기를 간절히 바랬었다. 짧은 시간들이었지만 가슴 속 마다 하나씩 건강한 추억과 희망들이 자리해, 그 힘으로 이제는 회색빛 숨바꼭질이 아닌 초록의 맑은 어깨동무로 다시 함께였으면 한다.




강화도 캠프를 다녀와서



강화도 가는 버스를 타기 전,  캠프에 가서 친구들을 많이 사귈 수 있을지 생각하니
너무 떨렸다.   그러나 캠프에 가서 예상 밖으로  좋은 친구를 많이 사귀어 좋았다.
선생님들도 친절하시고 좋으신 분들이었다. 우리 모둠 선생님은 우리들한테 잘 해 주셨다.
또 갯벌에서 게를 잡는 것도 무척이나 재미있었다.
밥도 맛있었다. 특히 비빔밥이 좋았다.
정말 즐거운 시간이었다.

(이것만 빼곤 -밤새 모기와 전쟁을 했다. 전부30군데 물림. 밤에 형들이 떠들며 개구리를 풀어놔 잠을 잘 못자서 피곤했다^^*)

윤동민이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