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만 모르는 비밀!! 4대강 보가 무너지고 있다!!

 활동이야기/4대강현장       2012. 4. 3. 18:49  l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3월 28일 국회에서, 생명의강연구단은 지난 3월동안 실시한 5차 현장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생명의강연구단은 4대강 보에서 부등침하, 균열, 수문 이상, 물받이공 하부 세굴 등의 문제점들을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같은 날 오전 정부측이 구성한 민관합동 조사단인 “4대강특별점검단‘은 4대강 보 안전에는 문제가 없다고 발표했습니다.

달성보에서 누수가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사진 위)

합천보 옹벽입니다. 볼펜 정도는 거뜬히 들어가는 균열을 확인했습니다. (사진 아래)

 

이번 조사에서 승촌보, 달성보, 강정보에서 부등침하를 확인하였습니다. 부등침하란 보 구조물이 수평에 어긋나 불균등하게 내려 앉은 현상을 말합니다. 부등침하가 발생하면, 콘크리트 블록에 단차와 균열이 발생하게 되는데, 그 원인은 보 본체 아래에 있는 모래가 유실되어 기초의 연직지지력이 줄어들었거나 또는 기초의 수평지지력이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부등침하는 보의 안정성 문제에 큰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서 보가 무너질수도 있는 위험한 현상입니다.

강정고령보 고정보에서 콘크리트가 주저앉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승촌보 균열 부분에서 누수가 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승촌보입니다. 수직이음새 부분이 단차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승촌보입니다. 콘크리트가 파손되어 균열이 너무 심하게 생겼습니다. 대체 보의 안전은 어디서 보장할 수 있는 것일까요?

승촌보 본체에서는 침하와 균열이 매우 심각한 상태였습니다. 문제가 심각한 부분은 수문 하단의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발생하였습니다. 블록의 침하로 인해 단차가 나타나고, 수직이음새가 어긋나거나 벌어지는 현상이 확인되었습니다. 약 20여 곳에서 균열이 나타났고, 균열 부위에서 누수가 일어나거나, 철근이 노출된 부분도 발견되었습니다.

부등침하가 발생하면 보에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발생합니다. 그 중 하나가 달성보에서 볼 수 있는 수문이상입니다. 실제로 달성보의 현장관계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현재 수문의 베어링에 문제가 생겨 보강공사를 실시하고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베어링(bearing)은 회전하고 있는 기계의 축(軸)을 일정한 위치에 고정시키고 축의 자중과 축에 걸리는 하중을 지지하면서 축을 회전시키는 역할을 하는 기계요소이다. 축받이라고도 한다.) 바로 부등침하로 인해 수문과 같은 정교한 구조물 작동에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수문 작동에 이상이 생겨 보수중에 있었습니다. 이러다가 홍수기에 수문이 열리지 않는 위험한 상황이 생기지는 않을까 심히 우려됩니다.


지난 2월 이후 4대강 보의 상하류에서 세굴이 발생한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런데 그동안 정부는 보 본체와 연결된 물받이공에는 아무 이상이 없다고 주장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현장조사와 정부측 자료분석의 결과, 구미보, 강정보, 달성보의 물받이공 하부 세굴로 인해 보강작업을 한 것이 밝혀졌습니다. 구미보의 물받이공 침하와 균열은 2011년 말, 현장조사에서 관찰된 바 있습니다. 2011년 11월 26일 구미보 수문 앞의 강바닥을 가로지르는 물받이공의 하단부가 내려앉았습니다. 구미보의 물받이공은 본체로부터 하류방향으로 약 40미터 정도까지 콘크리트가 바닥에 설치되어 있는데, 이 콘크리트의 끝단에 2-3군데 균열이 일어나고 주저앉은 것이 확인되었고, 깨진 틈새로 물이 새어나오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구미보 물받이공이 균열된 모습입니다.

정부 측이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물받이공 하부 세굴이 강정보와 달성보에서도 확인되었습니다. 국토해양부의 보도자료 (2012년 2월 27일 “하상세굴에 대해 안전하게 보강할 계획”)에 나타난 달성보와 강정보의 보강 단면에는 물받이공 하부에 세굴이 일어나서 콘크리트 채움시공을 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물받이공은 보의 본체와 연결된 구조물로서, 물받이공 하단에 세굴이 발생하는 현상은 보 본체의 침하를 가져올 수 있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이런 심각한 문제가 나타나도 정부는 안전하다며 진실을 숨기고 있습니다. 대체 국민의 안전보다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정부측에서 발표한 보도자료에 있던 달성보 보강단면입니다. 물받이공 하부에 세굴이 일어나 콘크리트 채움시공을 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낙동강 강정보 보강단면입니다. 강정보도 역시 물받이공 하단에 세굴이 일어나 콘크리트채움시공을 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4대강특별점검단은 세굴로 인해서 보 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세굴현상은 보 안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며, 부등침하현상과 같은 문제점의 원인이 됩니다. 4대강 찬성인사들로 구성된 민관합동조사단이라는 탈을 쓴 4대강특별점검단은 보의 문제점들에 대해 현실의 심각성을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있고 문제점들을 축소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제대로 된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려 4대강 사업의 실체를 밝혀야 할 것입니다.

 

한만형 (녹색연합 자연생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