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날, 채식으로 몸보신과 마음보신

 캠페인/아름다운 지구인       2012. 7. 9. 14:34  l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이제 곧 복날입니다. 첫 번째 복날을 초복(初伏)이라 하고, 두 번째 복날을 중복(中伏), 세 번째 복날을 말복(末伏)이라 합니다. 복날은 열흘 간격으로 오기 때문에 초복과 말복까지는 20일이 걸립니다. 삼복기간은 여름철 중에서도 가장 더운 시기로 몹시 더운 날씨를 가리켜 ‘삼복더위’라고 하는 것은 여기에서 연유하지요.

 

복날에는 보신(補身)을 위하여 특별한 음식을 장만하여 먹습니다. 여기까지는 네이버 지식사전에서 알아본 바입니다. 그 다음 문장에는 또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특히, 개를 잡아서 개장국을 만들어 먹거나, 중병아리를 잡아서 영계백숙을 만들어 먹는다. 또, 팥죽을 쑤어 먹으면 더위를 먹지 않고 질병에도 걸리지 않는다 하여 팥죽을 먹기도 한다......(이하 생략)”

 

그렇습니다. 복날 하면 보통 떠오르는 것이 보신탕과 삼계탕이지요. 이 즈음하여 유명한 영양탕집, 삼계탕집 앞에 늘어선 줄은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니까요. 오죽하면 치킨집도 성황이지요. 하지만 이 “보신”이라는 것, 근데 잘 하는 것일까요?

 

 

미국의 소설가 조너선 사프란 포어가 쓴 논픽션 <동물을 먹는다는 것에 대하여>(민음사 펴냄)라는 책은 고기를 최대한 싸게 많이 먹기 위해 고안된 오늘날의 ‘공장식 축산’이 동물을 잔인하게 학대하고, 환경파괴에 그 무엇보다도 크게 영향을 끼치며, 면역력을 파괴해 우리 건강을 위협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문당하고 오염된 동물의 살이 우리 살이 되어가고 있다”라는 문구가 인상적입니다. 결국 보신이 보신이 아니라는 말?

 

그러나, 더운 여름 짜증나고 기력 떨어지는 것은 사실! 이 여름을 잘 나기 위한 건강식은 따로 있지 않습니다. 신선한 쌈채소가 바로 보약입니다. 2011년 2월에 창간된 채식 문화 매거진 월간 <Begun> 6월호에 실린 쌈채소 열전을 살짝 옮겨왔습니다. 알고 먹으면 더 기운 나는 쌈채소의 세계! 알고 맛보고 건강하고!! 고고고~!!

 

머리를 맑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상추

상추를 먹으면 졸립다고 하는데 이는 상추의 줄기에 있는 우유빛 유액에 함유된 락투세린과 락투신 성분이 실제 신경안정 작용을 하는 것으로, 불면증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상추는 또한 가슴이 막힌 기운을 풀어서 머리를 맑게 하므로 스트레스를 받아 우울하거나 두통이 있고 불안한 사람들을 편하게 해줍니다. 다만 상추는 성질이 차가운 편이어서 설자를 자주하고 찬 것을 먹으면 배가 쉽게 아픈 사람은 적당하게 먹는 게 좋습니다.

 

심장기능 활성화로 중풍예방, 쑥갓

쑥갓은 몸속의 기운을 순환시켜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하고 가래를 없애주며 섬유소로 인하여 변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쑥갓은 어린 순이나 잎을 살짝 데친 다음 나물로 만들어 먹지만 떫은맛이 없고 섬유질이 부드러우며 독특한 향을 지녀 조리하지 않고 쌈으로 먹기에도 좋고 각종 요리에 장식으로, 또는 잡냄새를 없애는 데 많이 씁니다.

 

체중조절, 피부미용에 샐러리~

샐러리는 몸의 열을 내려주고 피부를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고 이뇨를 촉진시킵니다. 영양가는 줄기보다는 잎 부분이 더 많으므로 버리지 말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샐러리의 잎은 줄기보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므로 잎을 잘게 썰어 천주머니에 담아 목욕물에 담그면 피부미용에 좋은 목욕제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샐러리는 프탈라이드 성분 때문에 독특한 향이 나는데, 이는 혈관이 단단해지는 것을 막고 혈관벽을 부드럽게 유지해서 혈액순환을 좋아지게 하므로 혈압이 높거나 콜레스테롤이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빈혈에 좋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깻잎

깻잎은 빈혈에 좋으며, 페릴 케톤이라는 정유 성분이 천연 방부제 역할을 해서 식중독을 예방하므로 여름철 음식과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깻잎의 푸른 색소를 구성하는 파이톨 성분은 암세포만 찾아서 체거하는 자연살해세포의 활성을 돕고, 몸속에 들어온 세균 등의 이물질을 없애면서 면역력을 높여주고 대식세포의 기능도 높여 주어 더욱 효과적으로 항암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또한 한기에서 오는 감기를 없애주고 열을 내리게 하여 열감기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체한 기운이 있어 걸리는 구토, 설사에 좋습니다.

 

신진대사와 성장에 좋은 청경채

청경채는 비타민C와 카로틴은 물론, 칼슘, 나트륨, 인 등의 각종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신진대사가 촉진되고 세포 기능이 좋아지며 치아와 골격 발육에 효과적이어서 잇몸이 붓거나 치아 사이에 피가 날 때 섭취해도 좋다고 합니다.

 

출처 : 월간 <Begun> 6월호 '쌈채소 열전'

 

글 / 춤추는시민팀 박효경